PGR21.com
Date 2009/04/05 02:23:05
Name [뛰어라]해담
Subject [T vs P] 안드로메다에서 터렛 5개로 셔틀 견제 막기
방송에서 본거같은데 더 많은 테란유저들이 알면 좋겠다 싶어서 글로 올립니다.

심시티이니만큼 이미지로 보시면 이해가 빠를겁니다.

안드로메다 11시로 심시티 찍었습니다.

안드로메다가 스타팅이 거의 대칭이니까 1시, 5시, 7시도 11시를 참조해서 지으면 거의 똑같습니다.

일단 위쪽부터 막아야겠죠


위에 딱 붙어와도 걸리고 중립건물 위에서 내리려 해도 걸립니다.

여기는 언덕 위에 배럭이나 엔지니어링 베이로 시야확보를 해두는게 좋습니다.

이건 셔틀을 막고자 하는 심시티입니다.
다크가 예상되면 좀더 안쪽으로 지으시고 병력으로 터렛을 지켜야겠죠.

이제 본진 안쪽 미네랄멀티 쪽입니다. 여긴 2개로 막아야 합니다.



이상이 안드로메다 터렛 5개 심시티입니다.

터렛을 이렇게 배치하면 셔틀이 들어올 공간을 찾기가 거의 어렵습니다.

맵 맨 위쪽이나 맨 왼쪽 등, 끝부분에 걸쳐 셔틀을 들여보내는 토스도 있는데요

우리에겐 초반에 뽑아놓은 마린 4기 정도가 있을겁니다.

그런 빈틈은 마린이 지키고 있으면 셔틀은 거의 폭사당할꺼에요.

스피드업셔틀이 아닌 이상 들어오기 어렵고

설사 들어온다고 해도 나갈 때 역시 터렛에 얻어맞기 때문에 터집니다.



저는 이상의 터렛 배치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물량전으로 가는데요

만약 셔틀 견제로 이득 보려하는 프로토스라면

터렛으로만 방어하면서 바로 물량 모아 조이기 들어가면

셔틀로 아무 피해 못 준 프로토스는 힘들어집니다.

물론 셔틀 견제 없이 물량전 가는 토스들도 있겠지만

그렇게 무난하게 간다면 테란도 업글을 바탕으로 해볼 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메다가 토스가 좋긴 하지만요..^^)

다들 건승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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꼽사리
09/04/05 08:39
수정 아이콘
터렛에 최대 사정거리를 이용한 거네요... ~
09/04/05 09:42
수정 아이콘
전 상대가 저렇게 하면, 옵저버 먼저 몸빵으로 밀어넣으면서 지나갑니다.
옵저버를 먼저 몸빵으로 하면, 셔틀은 두 대 정도밖에 안 맞아서 쉴드도 다 깎이지 않은채로 들어가게 되죠.
그리고 지나간다음에는 바로 상대scv타격하러 가서는 안되고 (퇴로가없으므로)
지나온 길의 터렛은 꼭 부셔주고 견제를 시작해야합니다
화이트데이
09/04/05 13:42
수정 아이콘
courts님// 앞에 하신 말씀은 무슨 말씀을 하시려 그러시는지 잘 모르겠는데요.
그러면 셔틀 견제 막자고 터렛을 수 개 박아놓을 수는 없지 않나요? 터렛 수가 정말 많지 않은 이상 옵저버가 몸빵하면서 지나가면 다 지나갈 수 있다고 본인은 생각하는데요.
YounHa_v
09/04/05 14:06
수정 아이콘
좋네요.

최적화된 터렛은 물량과 타이밍을 제공하죠(테프전의 필수요소)

반대로 2셔틀이나 옵저버셔틀을 통한 최적화수비를 깰수도 있구요.

돌고 돌기때문에 스타가 재밌는거죵
09/04/05 14:10
수정 아이콘
화이트데이님// 그냥 원래 하던대로 본진커맨드에 붙여서 터렛한개짓고 엔베로 가려놓고
탱크+마린소수로 따라다니면 됩니다. 굳이 터렛으로 '벽'을 두르려고 하면 오히려 그 벽이 뚫릴 경우 안이 텅텅비게되지만,
원래 방식처럼 커맨드에 한개, 앞마당에 한개, 입구쪽 벽에 한개 정도 지어놓을 경우 벽이 '뚫릴' 걱정은 없죠.
터렛을 덜지어도 된다는 장점도 있구요.
그대신 셔틀이 날아올경우 '손'이 많이간다는 게 단점이지요. 탱크 3기 정도로 잘 쫓아다니지 않으면 건물짓는 scv가 잘라먹힐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터렛을 수 개 박아놓으면 그냥 옵저버가 몸빵하고 지나가려고 하더라도 셔틀 지나가는 거 보고 터렛 두세개로 셔틀 찍어주면
셔틀 무조건 폭사입니다. 터렛1개를 옵저버로 몸빵하면서 지나가는건, 상대가 엄청난반응속도로 셔틀을 찍지 않는 한
터렛1개로는 중간에 옵저버에서 셔틀로 타겟을 바꾸어도 셔틀이 잡히지않고 지나갈 수 있기 때문이구요.
09/04/05 14:36
수정 아이콘
와 5개로 정말 잘막으셨네요. 그런데 초보를 위한 심시티는 아닌거 같아요 잘하시는 토스분을 만나면..
요즘 쓰이는 메두사나 콜로세움도 보고싶네요
겨울愛
09/04/05 23:10
수정 아이콘
courts님//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는 알겠습니다만 셔틀에 본진에서 활보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서로 멀티태스킹 싸움이 되는거라
어렵죠. 그리고 굳이 일꾼 피해를 안줘도 셔틀리버로 시간만 끌어도 된다는 개념이 있는 요즘인지라 글쓴 붙처럼 아예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게 더 좋은 것 같네요.
게다가 옵저버를 먼저 밀어놓고 셔틀로 들어가신다고 하셨는데 그 한타이밍이라도 셔틀이 활용 못되는 동안 테란은 탱크1기 벌쳐1기라도
더 생산되어 있으니 딱히 테란이 나쁘진 않은거 같네요. 게다가 안드로메다의 경우는 삼룡이까지 바로 먹을 수 있는 지형이라
터렛 5개 건설로 옵저버까지 아예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업테란인지 타이밍인지 훼이크를 주는것도 괜찮아 보이네요.
[뛰어라]해담
09/04/06 00:56
수정 아이콘
음 제가 컨트롤이 안좋아서
본진 안에 들어온 셔틀 잡으러 돌아다니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방송에 나온 이 심시티를 눈여겨 보았구요.

토스들의 마인드를 볼 필요가 있어요.
터렛에 맞으면서 셔틀을 들여보내기는 부담이 되겠죠
리버활약없이 잡히면 힘들어지니까.
물론 옵저버 몸빵으로 들어갈 수 도 있지만
김택용vs정명훈in 추풍령도 이와 비슷한 컨셉으로 정명훈이 방어하니까
김택용 셔틀도 섵불리 못들어가더라구요.

이 심시티의 장점은요 일단 셔틀이 테란 본진 근처로 와서 공간 확인할 때
터렛이 0~1대 운좋으면 2대 때립니다.
그 때 바로 과감하게 셔틀 들여보내는 토스 거의 없어요. 셔틀은 소중하니까..
그렇게 토스가 셔틀 운용에 대해 잠시 고민 할 때 본진 방어하러 가도 되니
마음이 좀 여유롭더라구요.

모든 셔틀 견제를 다 막겠다는건 아닙니다.
다만 토스가 셔틀 견제 들어오는거에 큰 부담을 느끼도록 하는거죠.
김지웅
09/05/26 15:29
수정 아이콘
상당히 좋은 팁인거 같네요 옵져버몸빵해서 들여보내는 토스는 거의 1프로도 안되지 않을까 싶네요;; 어쨋뜬 들어오면 죽는걸 알텐데 말이죠 옵져버 몸빵들이밀기보다 빈틈으로 가는게 더 정석적인 패턴인데 옵으로 미리 갈만한곳이 없다는걸 알고도 과연 들어갈지;; 들어간다해도 못나오는걸 굳이 가는토스는..... 오히려 셔틀리버 잃으면 테란이 더 맘대로 하니 못가더라도 살리는쪽이;; 언젠간 쓸때가 생기기때문이죠 그리고 이후 아비터 막을때도 큰 도움이 되죠;; 본진 앞마당 입구에만 해놓으면 나중에 결과적으로는 외각에 또 둘러야 하니까요;;그리고 터렛이 한개로 셔틀리버 막는게 쉬운것도 아니고요;; 그냥 애초에 두루는게 젤좋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뚫고 들어왔을때는 어느정도 감수해야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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