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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2/22 09:11
이렇게까지 누더기패치를해야한다고 싶을정도로 극단적이네요
정말 라인스왑 너무 싫었나보네요 하긴 롤 역사를 보면 라이엇이 대회에서 정말 꾸준~히 싫어하던게 라인스왑이랑 극초반다이브긴 했죠 다이브가 쉽던 시절에는 미드에서 막 1렙 라클좋은거 뽑아서 2웨이브밀고 바로 바텀뛰어서 다이브치고 이랬었으니 라인스왑도 완전 정석이던 시절부터 계속해서 패치해서 결국 막았었고 근데 이렇게 오랫동안 싹 막혔던게 작년에 다시 부활해버려서 크크
25/02/22 09:14
규칙이 좀 어거지스럽다? 깔끔한 맛이 없긴한데
매 경기 라인스왑만 나오다보니 프로 경기와 일반 유저들의 게임이 아예 달라져 버린 정도가 심각해서 지지할 수 밖에.
25/02/22 09:15
자유로운 전략선택 보다는 이제 전형적인 포지션은
굳힌채 해라는 거네요 좋은 것일지 나쁜 것일지… 분명한 것은 초반단계의 라인스왑으로 인해 캐릭터 상성격차를 줄이고 무의미하게 흘러가던 시간은 줄어들겠군요 라이너의 초반 라인전과 정글러의 초반라인 개입(라인 스왑 후 다이브 제외)의 영향이 커진다는 것… 이렇게 되면 좋은 모습을 보이던 신인 선수나 하위권 팀들의 경기력도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높겠군요
25/02/22 09:18
롤은 어차피 보는 게임된거 아닌가 싶어서 이렇게 까지해서 막아야하는 정도인가 싶네요 근데 정글러가 아닌은? 뭘까요? 포탑이 구분을 할수가 있나?
25/02/22 09:25
보자마자 생각난건 솔랭에서 트롤들이 탑 미드로 달리면 게임 그냥 터지겠다 싶은.....
그런 트롤들에 대한 즉각적이고 강한 페널티가 동반되는 패치가 아니라면 이런 극단적인 시스템 패치는 반대합니다
25/02/22 09:35
이런 어거지가 맞나 싶지만 늘 도타카피를 반복해도 롤은 도타가 아니고 정해진 라인이 있는편이 재밌으니 괜찮은거 같습니다. 카오스도 어색하지만 2랜3셀과 정석이 가장 재밌었죠
25/02/22 09:59
이쯤되면 그냥 칼날비 삭제나 6레벨까지는 유명무실하게 만드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따지고 보면 칼날비 피해서 탑으로 도망친게 최근 라인스왑의 원인이였으니
25/02/22 09:43
어거지라 하기엔 이정도로 하지않고 라인스왑을
막을 방법이 안보여서 글고 일반유저와 대회의 가장 큰 차이가 라인스왑이라 챔피언 패치도 어렵고 전 솔직히 어쩔수없었다고 생각함
25/02/22 09:54
(수정됨) 이거 어떤 의도인지는 알겠는데... 부작용이 전혀 없을까요?
너무 어거지로 바꾸면 다른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 라인스왑 문제만 해결하면 모든 문제가 사라지는 단순한 게임은 아니니까요.
25/02/22 09:58
지저분하긴 한데 전 찬성이요
이렇게 지저분하게 안하면 지금 라인스왑 절대 못막는다고 생각해요 요샌 챌큐 솔랭에서도 스왑이 빈번하게 나오더라구요
25/02/22 10:01
진짜 개 어거지로 하긴 하네요
저는 칼리스타 바루스 애쉬 얘네 셋 라인전 손좀 봐야한다고 보는데 바텀 주도권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데 서폿도 서폿이지만 결국 쟤네땜 구도 박살나는거라고 보거든요
+ 25/02/22 13:41
축구, 농구, 야구 게임을 보면 정해진대로 하라고 하죠.
축구 게임을 하는데 선수들이 공을 둘러싸고 상대 선수들을 몸으로 부딪혀 튕겨내면서 상대 골대로 전진한다? 야구 게임하는데 이도류 방망이를 휘두른다? 음... 농구 게임을 하는데 헤딩으로 골을 넣는다? (앗.. 이건 슬램덩크에서 강백호가!!)
25/02/22 10:21
아니 프로큐랑 대회서버에만 적용못하나.
어차피 프로씬 아니면 라인스왑 문제도 안되는건데 거기에만 할 수 있도록 커스텀방 대회모드 이런걸 만드는게 낫지않나싶은데 개발에 어려움이 있는걸까요
25/02/22 10:23
라이엇이 라인스왑를 싫어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라인스왑은 작년부터 다시 시작된건데, 적당히 막는 수준이었어요. 그냥 메타 바꿀때가 된거죠.
25/02/22 11:07
죽어라 막았다기 보다는, 초반 탑미드 골드 경험치 너프는 라인 스왑 싫어하시던 분들이 작년 여름전부터 주장하던 패치입니다.
아예 죽일 생각은 없었다가 좀 더 맞다고 봅니다. 바텀에서 선넘는 챔피언들이 자꾸 나와서 적당히 막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25/02/22 11:17
공식적으로 '라인 스왑 너무 많이 나와서 게임을 해친다' 이러면서 포탑 패치 하고 그랬는데 뭘 적당히 막아요….
가능한 선에서 해 봤는데 효과가 없으니까 극단적인 수를 들고 나온 거죠.
+ 25/02/22 12:29
아예 죽일 생각이 없었다기엔 작년 월즈 전에 라인스왑 방지 패치만 서너번 했던거 같은데
보통 변칙으로 유행하던 전략들은 그 정도면 다 막혔었죠.
+ 25/02/22 17:40
라인스왑 막으려고 계속 패치를 했는데, '선 넘는' 패치가 아니니까 그냥 어거지로 계속 변화한 라인스왑을 했고, 그러니 이번에 '선 넘은' 패치를 해버린거죠
25/02/22 10:32
라인스왑은 라이엇이 싫어하는거 2순위 정도 됩니다.
1순위는 오랫동안 한타 없는 게임..... 이제 1순위는 어느정도 해결됐기 때문에 2순위를 해결하려고 나선거라고 봅니다
25/02/22 10:31
단식세나 억지로 밀어주는 애들이 솔랭이랑 대회랑 달라서 싫다고 이런패치하는건 참...
그냥 라인전 5대5 가능한 챔피언 숫자를 늘려주면 되는데 밸런스를 못잡고 이런 악수를
25/02/22 10:41
시비 아닙니다
프로 경기에서 챔프 숫자 늘리고 밸런스 잡아서 라인스왑 없앨 방법이 있나요? 버프나 너프 잘못하면 관짝 들어가고 오피가 되버릴테고 늘리면 늘리는데로 조합 찾아와서 라입스왑 할 선수들일텐데..
25/02/22 11:17
5대5가 가능해도 할겁니다. 왜냐구요? 안전한 성장이 가능하니까. 사고날 일이 없어지니까. 후반 밸류 조금 더 높은게 티어가 올라가겠죠.
라인스왑 전략이 발전된건 라인전 구도가 빡세서도 있지만 다른 이유들이 더 많습니다
25/02/22 10:40
천상계와 일반게이머들, 보는 게임과 하는 게임의 격차를 줄이는것 & 보는 게임의 재미를 더 추구하는 쪽이
항상 옳다고 생각합니다만 좀 지나치게 인위적이긴 하네요 크크
25/02/22 10:52
바람직한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반 라인전이 약하고 후반 좋은 픽 고른 다음 스왑으로 도망다니면서 밸류만 챙기는걸 계속 놔둘수는 없죠. 챔피언 설계 자체가 의미 없어지는거니까요. 솔랭과 대회의 괴리감도 최근 들어서 너무 심해졌습니다.
25/02/22 11:17
(수정됨) 이건 선수들 실력 문제라... 강캐가 있는건 맞는데 이는 너프하면 되구요. 아니면 밴픽으로 설계를 잘 해야겠죠. 그래봐야 칼리 애쉬 케틀정도구요
25/02/22 11:14
순수하게 개발자적 시선으로 if if if 지옥으로 저렇게 프로그래밍 하느니 그냥 포지션별로 1분 30초~4분까지는 본인 라인 벗어나면 도트데미지를 주시던가 하는게 크크크
25/02/22 11:17
탑 프로게이머들이 대놓고 라인스왑 싫다고 계속 어필하고 있었는데 결국 언젠간 해야할 패치였죠
솔랭과의 괴리도 큰 편이고 그마첼큐 아닌이상 스왑 안나오니까
25/02/22 11:29
(수정됨) 이러면 프로씬에서 치명적인 부작용이...
탑버리고 정글동선도 반갈로 하고 4인을 바텀에 투자하면 (기존에도 사이온이 이런 운영 즐겨했었죠) 자연스레 상대는 바텀다이브 당해야하거나 탑으로 튀어야하는데 탑으로 2명이상 튀면 경험치 골드손해보게되서 어떤 대처를 하든 당하는 입장에선 알고도 못막는 손해가 발생합니다 위 운영이 통할만한 초반다이브가 강한 조합들가져오면 어마어마한 바텀이득을 초반 운영만으로 강제시키고 확정적으로 가져갈수있어요. 이거 당하는 입장에선 탑 그대로 보낸다 > 바텀 다이브당함 정글 바텀으로 보내서 다이브 막는다 > 상대입장에선 다이브 안걸면 되는거라 정글동선 손해 탑에 원딜을 보낸다 > 바텀에 있는 서폿/탑 죽이고 탑 텔로 복귀 가능.. 맛없다 싶으면 탑 텔로 복귀.. 정도 선택지뿐이라 거는 쪽이 유리한 경우밖에 없어짐..
+ 25/02/22 12:12
(수정됨) 라인전 실력이 동등해도 바텀조합과 정글동선에 따라서 다이브가 강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예 스왑이 등장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저 패치로 스왑이 잘 없었던 시절 자주 있었던 주도권 조합이 자주 등장할텐데 이러면 바텀 반갈이 가능한 경우 더 높은 이득을 볼 확률이 높아지고 유리해지구요. 바텀 반갈과 바텀 주도권 조합에 대처방법이 원래 라인스왑이었는데 스왑이 안되니까 상대가 대처못하는걸 역이용해서 탑이 극초반 바텀에서 분탕치면서 더 확정적으로 다이브시키는것도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바텀 반갈도 탑까지 붙이니까 확정적으로 밀어내고 더 다이브하기 쉬워질거구요.
+ 25/02/22 12:42
이게 되게 모순인것이 라인 스왑을 싫어할꺼면
초반에 라인전이 너무 약해서 못써먹을 캐릭은 내면 안되는거죠. 다양성을 방지하는 패치라 좀 별로입니다.
+ 25/02/22 13:15
유저들 사이에서 한번씩 나오던 이야기를 실제로 하는군요
대체로 그떄도 지금과 비슷하게 억지로 막는건 좀 짜친다는 분위기였고 그래도 다른 방법 뭔가 찾아서 쓰겠지였는데 라이엇도 막을 방법이 도저히 없었나 싶은;;;
+ 25/02/22 13:20
올 해 첫 패치가 라인스왑을 오히려 권장하는 패치였던터라 바텀 균형을 맞춘 뒤에야 스왑불가패치를 할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네요.
바텀이 초반에 주도권 나가면 강가시야가 따이고 바위게가 압수되며 정글러가 데미지를 받고, 그로 인해 정글성장이 벌어지면서 2차 카정으로 이어지거나 혹은 타라인 개입차이로 이어지죠. 케리아와 오너가 군침을 흘리는게 벌써 느껴지네요. 크크크크
+ 25/02/22 13:53
롤을 하면서 라인전을 그냥 넘어가는게 재미의
50%는 반감시키니까 그 부분을 .. 고려했지싶습니다 그리고 뻔한 라인전도 누가 하냐에 따라 다른 그런 세세하고 작은 부분들이 모여서 프로가 된 거니까요.. 그걸 보고싶어들 하죠
+ 25/02/22 17:43
프로 경기랑 아마 경기랑 다르니까 놔둬야 한다는 것도 일리가 있긴 한데
근데 또 너무 프로 경기랑 아마 경기랑 달라버리면 손겜하는 사람이 줄더라고요. 후자가 스타2죠.
+ 25/02/22 18:19
스타크래프트 등 RTS는 스파6처럼 초보자도 하기쉬운 모던모드와 고인물들 손맛 느끼는 기존모드를 섞어놓는 결단을 내릴 시기가 도래했다 생각합니다
+ 25/02/22 19:46
제가 스파6을 안해봐서 그런데, 그 초보자모드가 몇 가지 편의성을 추가한 기존모드와 동일한 건가요? 아니면 아예 협곡과 칼바람처럼 별개의 게임인가요?
+ 25/02/22 20:06
간단하게 말하면 커맨드 입력을 쉽게 해서 초보자도 쉽게 하는 대신, 기본기 선택권에서 제한이 있습니다. 커맨드 입력 방식의 차이가 있는거라 게임을 별개로 두진 않습니다. 마대캡 시리즈 관련 영상 보면 비슷한 것들이 몇개 있습니다.
+ 25/02/22 19:04
프로경기와 솔랭의 간극을 메워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하는데
문제는 프로경기에서의 라인전은 '생각보다' 재미가 없다는 게.. 개인적으론 라인스왑이 보다 활발한 초반 팀적 움직임과 교전을 유도해서 좋았는데 아쉽게 생각합니다.
+ 25/02/22 21:00
바텀 2대2 구도가 1랩싸움 / 선2랩싸움에서 깨져있는 상황에 저게 강제되면
바텀듀오 선수들 입장에선 게임 시작하고 얻어맞으러 갈때마다 기분이 참 좋지 않겠습니다.
+ 25/02/22 21:49
제가 23 월즈로 유입되어 손롤은 해본적 없고 프로들 경기만 보는 편인데
라이엇이 원하는건 탑은 탑들끼리, 미들은 미들끼리, 바탐듀오는 바탐듀오끼리 붙는걸 원한다는거죠? 이 구도가 가장 재미있나요?
+ 25/02/22 22:36
시청자들 입장에선 가장 직관적으로 선수간의 실력차이를 볼 수 있는게 초반 라인전에서의 체력유지능력, CS수급능력, 라인관리 능력이기에 이러한 라인전을 통쨰로 스킵해버리는 (탑 바텀뿐만이 아니라 1렙에 탑이 내려와서 미드라인전까지 뭉개버림) 라인스왑이 달가울 수가 없지요.
그리고 롤 게임의 99%는 라인스왑 없이 정라인으로 맞붙기에 롤을 즐겨하는 사람들이 대회를 볼 때 라인스왑을 하면 이질감이 크게 느껴지기도 하구요. 다만 라인전이라는게 단순히 피지컬싸움 뿐만이 아니라 어느정도 정해진 틀에서 빌드싸움이 잡혀있기에 고착화될수록 여기도 재미가 떨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애쉬+@(브라움, 세라핀, 레나타 등)가 나왔는데 바루스가 밴으로 없다면 저 듀오를 상대로 라인을 받아먹을 수 밖에 없거든요. 그러면 타워까지 라인을 당겨서 받아먹어야하고, 그러는 동안 애쉬+@는 상대 정글에 진입해서 두꺼비 먹는 상대정글을 밀어내는 등 정글까지 영향을 주고, 그렇게 정글러간의 성장차이가 미드개입력 차이로 벌어지고, 그로 인해 차이가 벌어진 미드가 선푸쉬잡고 바텀 다이브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 겉잡을 수 없는 스노우볼로 구를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포탑이 더 강해져서 작년과 무작정 비교할 순 없지만, 작년 경기를 보면 바텀 라인전 구도 깨져서 주도권 날아가고, 그로 인해 우리 정글은 정글에서 쫓겨나고, 상대가 대놓고 다이브해서 서폿이나 원딜 하나 잡아먹고, 이러는데도 정글이 커버 안와주면 2차 다이브로 남은 하나도 죽여서 초반부터 바텀 끝나버리는 경기가 상당수 나왔습니다. 가장 좋은건 스왑이랑 정라인이 번갈아 나오는건데 피어리스 룰임에도 스왑이 매번 나오는데 피어리스 없이 1티어 챔프만 나오는 정규시즌은 거의 전경기 다 스왑할 거라고 봐도 될겁니다. 크크.... 그래서 이런 극단적인 패치를 준비하는거죠.
+ 25/02/22 23:20
이거 할거면 하드피어리스도 대폭 확대해야죠
탑은 주구장창 또산테-또바사-또이스 이 셋이 돌려가면서 나와서 라인스왑메타 그립읍니다.. 이럴것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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